본문 바로가기
만화영화게임이야기

이상한나라의 수학자 영화정보 평점 넷플릭스

by 브라보Bravo 2022. 9. 15.
728x90
반응형

영화 초입 10분을 보고 '아 이건 정말 재미 있을 영화구나' 필이 온다. 이상한나라의 수학자, 대체 무슨 영화일까?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정보

장르 : 드라마

감독 : 박동훈

각본 : 이용재

제작 : 하정완

출연 : 최민식, 김동휘, 박병은, 박해준, 조윤서 외

개봉일 : 2022년 3월 9일 (실제 제작은 2019년 12월 2일 ~ 2020년 3월 12일 완료했으나 코로나로 인해 개봉이 늦게 됐다)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등장인물 출연진

리학성 역 (최민식)

자유로운 학문을 공부하고 아들의 미래를 위해 남한으로 왔건만, 아들은 남한의 체제에 적응하지 못하고 귀순을 하려다가 대한민국 군인의 사격에 죽고만다. 이에 대한 충격으로 리학성은 자신의 신분을 감추고 한 학교의 경비원으로 취직하여 근근히 먹고 산다. 수학에 대한 열정을 포기하지 못한 그는 어느날 우연히 만난 지우의 학교 수학문제를 풀고 단숨에 풀어버린다.

한지우 역 (김동휘)

어릴 적 아버지를 여읜 지우는 홀어머니를 위해 반항한번 하지 않고 착하고 순한 아들로 살아간다. 학교에서 힘든 일이 있어서, 전혀 내색하지 않는 그는 사실은 어머니의 DNA를 받은듯 하다. 서로를 너무 사랑하고 아끼니까 서로의 속마음을 쉽게 내보이지 못하고 그져 '괜찮다' 란 말만 하는 두 사람앞에는 언제나 가난이 쫓아다닌다. 일반고에서 수재 소리를 들으며 사회적 약자 배려 전형으로 명문 자사고에 들어갔지만 들어가서도 적응이 되지 않는 건 비단, 성적뿐만은 아니다. 나보다 더 많이 갖고 있는 주변 또래들을 지우는 '친구'라고 부를 수 있을지 고민이 된다.

사배자?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줄여 말하며

영화상에서 비주류 통칭하는 것처럼 사용된다.

김근호 역 (박병은)

명문 자사고 수학선생님. 모든 대입 시험의 변별력은 수학에서 판가름 난다며, 수학이라는 학문으로 주도권을 잡고 학생들을 휘두른다. 자신을 최고의 기술을 가르쳐준다고 자부심을 갖지만, 정작 약한 학생을 물어뜯는 선생과는 거리가 먼, 사냥개 같은 모습을 보인다. 뜻밖의 사건으로 자신이 불리한 상황이 생기자 지우를 이용하여 위기를 벗어나려고 한다.

안기철 역 (박해준)

고물상 사장으로 '리학성'의 오랜친구이자 새터민 지역 부장. 그러나 실제 정체는 '리학성'을 감시하는 정보부 요원이다. 인간적인 요원으로 리학성이 탈북 후 아들을 잃게 된 과정까지 모두 보고 마음 아파한다. 호형호제 하는 모습은 거짓이 아니다. 결국 마지막에 '리학성'을 위해 임무와 다른 행동을 하게 된다.

박보람 역 (조윤서)

지우의 친구로, 지우를 좋아하는 금수저집 딸. 지우의 선한 인성을 미리 알고, 그를 항상 응원하고 지켜본다. 지우에게 안 좋은 일이 생길때마다 답답해하지만, 결국 지우를 위해 용기있는 행동을 하는 것도 보람이다. 사랑에 대해 밀고 가는 스타일 :)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줄거리

정답보다 중요한 건 답을 찾는 과정이야

학문과 자유에 대한 갈증을 느낀 천재 수학자 '리학성'은 결국 아들을 데리고 탈북 한다. 그러나 불의의 사고로 아들을 잃고 혼자 신분과 사연을 숨기고 한 학교의 경비원으로 살아간다. 이 학교는 상위 1% 영재들이 모인 자사고로 아이들의 공부 집중을 위해 기숙사를 제공한다. 사회적 배려 약자로 입학한 '한지우'는 학교 생활을 하면 할수록 부모 백이 있는 잘 사는 아이들의 공부 학습량을 따라가지 못하고 뒤쳐지게 된다. 일반고에서 항상 1등만 했던 그는 이 자사고에서는 더이상 우등생이 아니였다. 특히 수학 약점을 보이는 지우는 뜻밖에 자신의 학교 경비원이 수학을 엄청나게 잘 푼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처음에는 냉대했던 리학성은 지우의 딱한 사정을 알게되고 그를 돕기로 결심한다. 리학성은 수학을 가르칠때 이 3가지 규칙을 지키라고 한다.

  1. 여기서 무엇을 하는지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는다
  2. 수학 이외의 질문은 하지 않는다
  3. 나는 수학을 가르쳐주지만, 시험이나 성적 따위엔 관심이 없다

답는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질문이 뭐인지를 아는게 더 중요하다

틀린 질문에서는 옳은 답이 나올 수 없기 때문이지

답을 찾는 과정이 중요하다

금방 포기할것 같았던 지우 역시 끈기있게 수학공부에 매진하고 점점 수학점수가 올라가기 시작하는데..리학성은 지우가 자신의 아들인것마냥 정을 점점 주기 시작한다.

그러나 일련의 사건으로 인해 지우는 난처한 상황이 되고, 급기야 전학을 가야되는 상황까지 생기는데..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 특히 마음 아팠던 씬

지우의 엄마 역으로 나오는 강말금 배우님은, 영화에서 아주 짧은 씬이였지만 강렬했다. 한지우와 지우 엄마의 대화 흐름을 보면 마음이 너무 아프다. 서로를 너무 아끼기에 힘들어도 힘들다고 말하지 못하는 이 장면이, 저 대사들로 정말 절절하게 와닿았다.

가난하면 솔직하지도 말아야 되나요.

엄마, 가게 여전히 진상 있는거 아니지?

지우

... (미소)

지우엄마

학교는 재밌어?

지우엄마

응, 재밌어.

지우

지우야, 별일 없지?

지우엄마

... (끄덕)

지우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촬영지

촬영지는 전라북도 전주시에 위한 '상산고등학교'로 알려져있다. 전주 상산고등학교는 자율형 사립 고등학교로 국내에서 가장 유명한 수학 개념서인 '수학의 정석' 홍성대 저자가 설립한 학교다.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평점

네이버영화 평점은 7.89점. 영화가 오픈했을때 예매율 1위로 잠깐 됐으나, 영화 수익 분기점(150만명)에 못 미치는 약 50여만명 정도의 관람객을 기록했다. 스토리 개연성이 다소 약하고, 이야기 자체가 잔잔해서 큰 흥행 몰이를 할 요소가 많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나는 나름 재미있게 봤는데, 최민식님의 연기가 너무나 좋았다. 솔직히 수학 공식을 보고 흐뭇해하는 미소나, 지우를 바라볼때 슬픔과 기쁨이 넘나드는 연기가 너무 멋있었다. 어떻게 사람이 다른 사람이 되서 연기할 수 있는걸까. 정말 배우라는 직업은 신기하다.

모든 이미지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네이버영화/다음영화 출처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